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글] 블로그 개설 이유

그리고 포스타입에 온 이유

1. 아카이빙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컨텐츠들은 네이버베스트도전, 페이스북페이지,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있다.


네이버베스트도전 - 재미개발


유튜브채널 - 사윤tv


페이스북페이지 - 어느개발자


각각의 목적에 맞는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는 것인데, 그렇다보니 흩어져있는 컨텐츠들을 한 곳에 모을 나의 공간의 필요성은 계속 있었고, 또 SNS에 적합하지 않은 긴 글이나 개인적인 생각정리 등을 자유롭게 올릴 곳이 필요했다.

실은 나같이 예전 egloos감성을 가진 창작자들은 sns보다 블로그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나도 계속해서 둥지를 틀 블로그 서비스를 찾아왔었다.

그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브런치, 미디움 등을 시도했었으나 그 당시는 꾸준한 창작을 하지 않아 흐지부지 되었다.



2. 후원기능


그러던 중 올해 3월부터 꾸준히 컨텐츠를 만들기 시작했고 6월 말 쯤 되니 한 차례 회고와 정리를 하며 블로그를 개설하게 되었다.

회고의 결과를 잠시 얘기하자면, 어찌되었던 이 상태로 계속 꾸준히 컨텐츠를 쌓아나가야 하는 상황인데 요즘 의욕이 매우 저하된 상태이다.

그 이유는 생각보다도 더, 창작으로 생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서 내가 말하는 창작은, 컨텐츠를 만드는 노동을 제공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정말 내가 생각하고 기획한 컨텐츠를 자유롭게 만든다는 의미이다. 

나의 취향과 취미가 뷰티, 아이돌덕질, 쇼핑, 요리, 예능 등에 속해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지만 불행히도 나는 뼛속까지 아싸이고 거기에 진지충 속성까지 있다.

그렇다보니, 대중이 즐겨볼 만한 컨텐츠를 지금 안하고 있다. (물론 실력도 되지 않고)


따라서 앞선 글에서 언급한 '인터넷에서 자신의 컨텐츠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3가지' 중에, (아래 링크) 

1, 3번은 지금 당장은 어려운 상황이고,

2번 방법, 즉 독자의 후원도 절실해진 상황이 온 것이다.



3. 유료컨텐츠기능


그것이 가능한 블로그 서비스를 찾다가 포스타입을 알게 되었다. 그런데 이 곳엔 '유료컨텐츠' 라는 재미있는 기능이 있었다.

물론 기존에 연재하는 컨텐츠들은 계속해서 각 플랫폼에 연재함과 동시에 이 곳에도 올릴 것이고 내용의 차이는 없을 것이지만, 좀 더 부가적인 재미나 정보를 줄 수 있는 유료컨텐츠를 추가할 생각이다.^^


정사윤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15
[글] 네이버 베스트도전 웹툰플랫폼 이용 회고
#17
유료컨텐츠에 대한 설명 (+ 이 곳의 운영정책)